본문 바로가기
Design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쉽게 만드는 방법

by racheloh 2023. 2. 16.

디자이너라면 포트폴리오가 필수사항이자 전부라고 말할 수 있다. 프리랜서는 물론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취미로 그림을 기록하기 위한 아카이빙 형태로도 홈페이지를 많이 선택한다. 기존에 포트폴리오 제작은 PDF형식의 편집 형태였다면 지금은 웹사이트로 구축해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보여주어 눈길을 끌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홈페이지 형태로 많이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만들어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웹과 앱제작이 막막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html, css, 코딩 등 웹 구축에 필요한 용어를 전혀 몰라도 모션을 적용하고 내가 원하는 레이아웃과 컬러로 손쉽게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에 맞춰 반응형 웹사이트로 한 번의 작업으로 모바일에서도 최적화된 레이아웃으로 보이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에 누구나 제작이 가능하니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1. 어도비 포트폴리오

(https://portfolio.adobe.com/)

포토샵, 일러스트 등 그래픽디자이너나 사진, 영상을 작업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어도비 프로그램, 유료로 어도비 프로그램을 사용하신다면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작할 수 있다. 어도비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스킨의 템플릿을 제공하여 어도비만의 느낌으로 가장 깔끔하고 세련된 콘셉트로 만들 수 있다. 또한 behance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어도비 포트폴리오 동기화가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혹시 본인이 어도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가장 저렴한 프로그램(ex. 포토샵, 라이트룸)을 개별적으로 구매하여 월 11,000원 정도의 비용으로 포트폴리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어도비는 학생과 교사 등 할인을 상시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되는 분들은 할인혜택도 꼭 챙기길 바란다. 상시 할인 해당이 전혀 없다면, 어도비에서 매년말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해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이벤트를 하는 시기를 잡으면 좋을 것 같다.

 

출처 : 어도비 포트폴리오

 



#2. 아임웹

(https://imweb.me/)

아임웹은 아마 국내 접속에 가장 최적화된 사이트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홈페이지 제작을 모르는 사람들도 디자인 모드를 통해 드래그만으로도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제작 방법을 강의를 통해 제공하고 있어 차근차근 만들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별 적합한 템플릿을 대량 제공하여, 내가 따로 디자인을 하지 않아도 내 이미지와 원하는 텍스트로 변경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 큰 장점이다. 아임웹은 무료버전의 사양도 지원하고 있다, 다만 제작할 수 있는 페이지 수의 제한이 있어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없기에 포트폴리오에 가장 적합한 starter버전의 월 16,000원으로 무제한 페이지와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

 

출처 : 아임웹

 

 


 

#3. 식스샵

(https://www.sixshop.com/)

식스샵은 한국형 쇼핑몰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다. 물론 상업적 판매가 불가능한 포트폴리오 형태의 요금제도 지원을 하고 있다. 식스샵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디자인의 템플렛을 제공하고 있고, 가장 어울리는 포트폴리오의 모습을 찾을 때까지 언제든 무료로 자유롭게 변경이 용이해 다양한 콘셉트의 포트폴리오를 보여줄 수 있다. 페이지수 또한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고 식스샵의 디자인 에디터를 통해 디자인 요소를 다채롭게 만들 수 있다. 식스샵 또한 반응형 웹사이트로 다양한 그리드 시스템이 알아서 기기별로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한다.

식스샵은 무료버전은 지원하지 않고 상품 판매가 불가한 홈페이지형의 월 최소 10,900원부터 13,600원까지 기간별 할인혜택을 받아 이용할 수 있다.
식스샵은 외국어지원을 받을 수 있어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출처 : 식스샵

댓글